[취준일기] 사람인 인적성 검사 후기, 적성 검사 유형
요약
1. 사람인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인적성 검사와 실제 검사는 다르다.
2. 난이도면에서 실제 검사가 훨씬 높고, 시간과 문항도 각각 2배정도 된다. (적성검사의 경우, 55문항에 60분. 인성검사 문항은 200개 가량 나왔다.)
이번 취준 첫 번째 서류합격 통보를 받았다! 면접 단계로 진행하기 전에 먼저 인적성검사에 응시해야한다는 메일이 도착했다.
문제는 내가 인적성을 진짜 진짜 못한다는 것이다…
서류점수와 인적성 검사를 종합하여 면접 대상자를 뽑는다고 하는데ㅠㅠ
그렇지만 지금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기 위해 사람인 인적성 검사 모의고사를 사비로 구입했다.
현재 할인 중이라 4900원, 7900원이다.
사람인 홈페이지에서 직접 들어가면 요즘 이벤트 중이라 통합 구매시 1천원 할인된 11800원에 판매 중이다.
난 이걸 몰라서 천원 더 주고 샀다.
* "사람인>마이페이지>진단/검사 현황"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인성은 132문항에 20분이다. 은근슬쩍 사람인 컨텐츠 홍보 문항이 들어있다.
적성은 60문항에 30분이다. 적성검사 난이도는 정말정말 평이했다… 적성 검사에 적성이 없는(!!!) 나에게도 용이할 정도니 다른 분들은 진짜 쉽게 푸실 것이다.
인성 검사
다 풀고 나면 이렇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뭔가 원하는대로 적절하게 나온 느낌이다.
기대했던 것보다 제대로 된 심리검사처럼 자세히 분석해줘서 좋았다. 지금 포스팅에 전문을 올리진 않았지만, 나에게 어울리는 직무, 어울리는 회사 등을 추천해준다.
적성 검사
적성 검사 점수도 후하게 줘서 기분이 좋았다.
그러나...
근데 문제는 실제 검사와 질과 양적인 면에서 판이하게 달랐다는 것이다…
인성은 까다로운 편은 아니었으나 적성 검사는 난이도가 너무 달라서 좀 놀랐다. 삼성 GSAT보다는 쉬운편이었다. 일단 풀 수 있는 만큼 풀고 내보냈다.
따라서 사람인 적성검사 자체는
1) 사람인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력서에 첨부할 수 있는 용도
2) 인적성검사 초보자들이 가볍게 접근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실제 회사에서 보내주는 적성검사는 타회사 적성검사 칠 때처럼 준비하면 좋겠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A~E 증언에 따라 순서 나열하기, 도형 통과시키기, 최단거리 구하기, 수능 사회문화 파트에서 나올 것 같은 도표 분석하기, 짧은 PSAT 언어추론 문제들, 숫자 나열 보고 규칙 추론하기 등이 나왔다. 60분에 55문제로 한 문제당 1분 잡고 풀어야 한다. 특히 AB => BA 이런 식으로 규칙 추론하는 문제가 제일 어려웠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부탁드립니다.